시야각이 조절 가능한 액정셀의 광특성 해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단일 액정 층을 사용하여 시야각 조절이 가능한 액정 표시소자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액정 셀은 두개의 sub-pixel 전극을 갖는데, 하나의 sub-pixel 전극은 광 투과량을 조절하는 전극이고 다른 하나는 시야각을 조절하는 sub-pixel 전극이다. 광 특성을 최적화시키기 위해 시야각을 조절하는 부분의 공통전극이 직사각형 모양인 것과 십자형 모양인 두 가지 종류의 액정 셀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제안된 두 구조 중 상부 공통전극이 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