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6/CF4 혼합가스의 절연파괴 및 코로나 특성=

Abstract

SF_(6)가스는 여러 고전압 절연분야에서 절연가스로서 매우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스절연선로, 가스절연차단기나 가스절연스위치와 같이 송전 및 배전시스템에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SF_(6)가스는 CO₂가스와 비교하였을 때 CO₂의 온난화지수를 기준으로 SF_(6)가스는 23900배로 지구온난화에 크게 기여한다. 그래서 SF_(6)가스를 대체하기 위한 연구는 SF_(6)가스와 CO₂, Dry-Air, N₂와 같은 버퍼가스와의 혼합가스에 대한 연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