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펄스전압에 의한 수중방전 특성=

Abstract

액체에서의 방전현상에 관한 연구는 불순물의 유무, 전극의 형상, 온도와 압력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된 기체와 고체의 방전현상에 비해 연구가 많이 수행되지 못하였다. 최근에 물을 절연체로 이용하거나 펄스파워시스템의 전환 등에 응용되는 사례들이 소개되면서 수중방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수중방전의 특성을 보다 세밀히 밝혀내기 위해서 침 대 평판전극시스템에 표준뇌임펄스전압을 인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