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cally Compensated Bend 모드에 대한 액정셀의 전기 광학 특성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상용화 LCD 모드로 주목받고 있는 OCB (Optically Compensated Bend) 모드의 전기 광학적 특성해석을 위하여, 라플라스 방정식에 입각하여 액정에 가해지는 전압 및 전계 분포를 구하고 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에릭슨 레슬리 방정식을 풀어 액정 거동에 대한 분포를 계산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확장된 존스방법에 의거하여 광학적 특성을 해석하였다. Normally black mode에서 구동되는 OCB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