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LCD 화질 향상을 위한 이미지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Keywords image simulation, flicker, gray-scale error, gamma curve

Abstract

TFT-LCD가 랩탑(laptop) 컴퓨터와 데스크탑(desktop) 모니터에 쓰이고 있고 최근에는 TV 적용을 위해 CRT(cathode ray tube)나 PDP(plasma diplay panel)와 경쟁하고 있다. 또한 LCD 크기가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다른 디스플레이와의 경쟁을 위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균일하고 높은 이미지 질을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졌다. 즉, 패널 크기가 점점 커짐에 따라 flicker, short selected

Description

제 1장 서론 = 1 제 2 장 TFT-LCD의 화질 특성 요소 = 5 2.1 V-T 곡선과 감마 곡선 = 5 2-2 RC 지연 = 7 2-3 TFT-LCD 패널에서 기생파라미너에 의한 전압감소 = 9 2-4 TFT의 전류구동 능력 = 11 3. 화질 향상을 위한 Gamma Curve Control = 14 3-1. Gamma Curve Control의 필요성과 방법 = 14 3-2. Gray scale 조정을 통한 gamma curve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