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체제의 지배양식에 대한 비판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박정희체제의 지배양식을 정치하게 분석하기 위해 음악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박정희와 그의 시대연구는 폭과 깊이를 더해가고 있지만 여전히 정치경제적 패러다임 안에 머물러 있다. 체제의 성격은 정치경제뿐 아니라 사회, 문화, 일상에까지 숨어있는 정치성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규정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기존 박정희체제 평가모델의 한계를 넘어 체제의 지배양식을 규명하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동시대음악’범주에서 생산(재생산)의 주체와 그들이 생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