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패권국과 지역주의

Abstract

본 연구는 남아시아 패권국인 인도가 남아시아 지역주의 출범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지역주의가 재활성화 되고 있는데 반하여 기존의 지역주의 이론들은 전 세계적인 지역주의, 특히 제3세계의 현상을 설명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패권을 통해 지역 통합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지역주의 이론을 소개하고, 기존 이론이 남아시아의 지역주의를 설명하는데

Description

Chapter I. Introduction, Problem Statement and Methodology 1 1. Introduction 1 2. Research Problem and Scope 5 3. Methodology 8 4. Organization of the Study 9 Chapter II. Concepts and Theoretical Approaches 11 1. Defining Regional Coop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