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철도네트워크의 지정학적 의미:

Abstract

국가 간의 철도연결은 이해관계를 갖는 국가들 간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철도네트워크 형성에 있어 국가들 간 지정․지경전략적 이해관계는 오히려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것은 ‘집중과 분산의 전략적 수단’이며, ‘시장확대와 자원확보의 수단’, ‘영향권 확대와 통제의 수단’ 그리고 ‘갈등과 협력의 유인’이 될 수 있는 철도의 지정학적 특성 때문이다. 철도는 국내의 정치․경제․사회적 통합을 끌어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