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帝國의 主權性과 華夷秩序의 終焉에 관한 考察/

Abstract

본 논문은 근대적·서구적인 주권국가 체제가 동아시아에서 수용되기 이전에 ‘중화 제국을 중심으로 한 화이질서’에 포섭되고 있던 지역에 있어서는 "외교" 문제는 어떻게 인식하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즉 본 논문에서는 근대적인 의미의 국가 또는 주권개념에 입각해서 조선의 국가성(stateness) 또는 주권을 획득한 시기와 그 이유를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조선 자신의 국가주권에 대한 인식과 행사여부, 그리고 조선의 주권/국가성에 대한 외국의 인식(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