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정권의 국가주의적 총동원체제에 대한 비판적 연구:

Abstract

혼분식장려정책은 식생활개선과 식량자급을 목표로 “쌀밥 대신 보리, 밀가루 등의 혼식, 분식을 늘리자”는 박정희정권의 식량정책 중 하나이다. 이 조치로 음식점에서는 반드시 보리쌀이나 면류를 혼합해서 팔아야 했고,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은 무미일(無米日)로 지정되었으며, 학생들은 점심시간마다 도시락검사를 받아야 했다. 이것은 공적인 “밥상” 뿐만 아니라, 사적인 영역에 속하는 각 가정의 “밥상”까지 국가가 직접 감시하고 통제하는 국가개입양상을 보여준다. 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 1 2. 기존연구 검토 = 6 3. 연구 방법과 문헌자료 = 14 Ⅱ. 혼분식장려정책의 도입 배경 = 17 1. 세계곡물시장과 국내식량수급의 불안정 = 17 2. 미국의 세계식량지배전략 = 20 3. 수출지향적 공업화의 성장 엔진 : 저임금 & 저곡가 정책 = 23 4. 인구사회학적 변화관리 : 가족계획사업 & 혼분식장려정책 = 26 Ⅲ. 혼분식장려정책의 국가주의적 총동원체제 = 31 1. 시기별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