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죽음충동(Todestrieb) 개념에 관한 비판적 연구=

Abstract

프로이트는, 문명이 인간의 충동을 영속적으로 억압하는 것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현존 문화의 도덕이 승인하지 않는 섹슈얼리티는 도착으로 규정되어 금기시 되고, 어떠한 형식으로든 승화된 리비도는 문명의 지속과 발전에 필요한 에너지로 전용된다. 그에 따르면, 현존 문화를 위협하는 파괴충동을 구속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적인 방법은 에로스를 강화하는 것이다. 파괴충동은 생물학적 근거를 갖기 때문에, 문화 내부에서 파괴성이 표출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