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입양정책의 특성과 발전방안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최근 들어 국내입양활성화라는 명제아래 국가와 사회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에 크게 못미치는 입양성과, 그리고 입양정책의 주요대상이 바로 아동이라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한국 입양정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최근 부모의 이혼, 실직, 빈곤, 아동학대 등으로 인해 국가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요보호아동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무자녀 또는 한자녀 가정의 증가로 잠재적인 입양수요가 많아진 현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