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PR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경찰의 PR 실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도출과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심층면담 및 참여적 관찰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PR의 일반론과 경찰행정 PR론, 국내논문․연구보고서 및 선진외국 경찰의 PR 제도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 도출과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문제점은 첫째, 언론 등 매체 위주의 PR 활동이다. 지금까지 경찰 PR은 경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