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 운영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정부는 2001년부터 전국의 읍·면·동사무소의 일부공간을 할애하여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하고 주민복지 향상과 지역공동체 실현을 이루고자 추진하고 있다.하지만 우리생활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주민자치센터가 지역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설치 본래의 기능과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다는 지적이 많아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인천광역시 연수구를 중심으로 10개의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실태분석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1. 연구의 범위 = 3 2. 연구의 방법 = 4 제 2 장 주민자치센타에 관한 일반적 고찰 = 6 제 1 절 지방자치와 지역공동체 = 6 1. 지방자치와 커뮤니티 = 6 2. 주민자치와 주민참여 = 11 3. 읍 · 면 · 동의 지위와 주민자치센터의 도입 = 14 제 2 절 주민자치센타의 의의와 기능 = 16 1. 주민자치센터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