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소상공인,사회적지지,자기효능감

Abstract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자기효능감을 사회적 지지로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개입 및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본 조사는 인천지역 소상공인만을 범주화하여 (사)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인천지부 회원 및 소상공인지원센터 상담고객을 대상으로 2007년 4월 28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3주에 걸쳐 구조화된 설문지 150부를 배포하여 수집된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