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민연금제도 개혁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인간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의학이 크게 발전해 왔다. 예상수명이 많이 늘어나는 동시에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의 변화, 여성 노동시장 참여율의 증가 등등 요인으로 인해 저 출산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현재 서구 선진국뿐만 아니라 많은 개발도상국마저 젊은 인구수의 감소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노인인구수와 비해서 공적연금제도에 재정적인 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재정적 문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연금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