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5도서의 지역적 특성과 이동권 보장에 관한 연구

Abstract

저자는 본 연구를 통해서 서해5도서(백령도․대청도․소청도․연평도․우도)의 태생 원인과 휴전협상에서 왜 옹진반도를 내버리다시피 포기했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NLL(Northern Limit Line : 북방 한계선)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5도서 해상이 피아간 충돌의 화약고가 되었는지도 연구하였다. 따라서 5도서 주민들이 고립된 뿌리를 찾고자 노력했으며, 고립된 그들에 대해서 왜 이동권의 정당성을 인정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