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신탁에 있어서 제3자의 권리보호수단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구결과 부동산신탁의 종류는 크게 관리신탁, 처분신탁, 담보신탁, 토지신탁, 분양관리신탁등으로 나눌수 있었는데, 위 각 유형들 중 이중 신탁법상 예상할 수 있는 것은 관리신탁이나 처분신탁이었으나, 실제로 거래현실에서는 양자를 혼합하여 새로운 비전형담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담보신탁, 부동산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그 대상을 토지로 한다는 것 외에 그 내용과 형식이 다양하게 변용되어 활용되는 토지신탁 등이 더욱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중 담보신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