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구성요인이 갈등해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주민 비선호시설 입지선정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정부가 공공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정부와 주민간 혹은 지역주민간 갈등을 빚는 사례가 많다. 그러나 그에 따른 갈등 해결요인이 미흡하여 갈등을 원만히 해소하지 못하고 불신의 골만 깊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계속되는 공공갈등으로 정부는 국민에게 불신감을 안겨주었고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지출되는 등 갈등관리에 대한 정책을 새롭게 정비해야 하는 절박한 필요에 직면해 있다.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각자의 목표와 이해(利害)관계를 조정, 통합해 가는 구조와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