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사례관리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기초하면서, 구체적이며 실증적인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의 운영현황과 장애요인을 기관 당사자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은 사례관리기관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사회의 변화와 복지정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 4 제3절 연구 방법 및 한계 = 5 제2장 이론적 고찰 = 6 제1절 지역사회복지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6 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 6 2. 지역사회복지관의 설립배경 및 발달과정 = 7 3. 지역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 11 4. 지역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 = 13 5. 지역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기능재정립 요구 = 18 제2절 사례관리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