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과학기술 거버넌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 목전에서 멈춰 있는 우리의 경우, 과학기술진흥을 통한 발전기반 강화가 대명제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과 지방 과학기술투자의 확대, 각종 사업의 세분화, 지역균형발전 전략과의 연계 등 지역특성에 적합한 과학기술 거버넌스 구축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인천은 국내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국내외 기술개발 중심형 기업을 집적화하는 등 첨단기술개발 인프라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향후 국가 과학기술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