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종량제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Abstract

산업구조가 다양화되기 이전, 즉 1970 ~ 1980년대까지만 해도 쓰레기처리비용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당면한 서비스로 받아들여 왔다. 그러나 산업구조가 다양화되면서 급격한 산업화와 소비생활의 풍요로 발생된 대량의 쓰레기와 이의 위생적 처리를 위한 소각시설 및 매립지의 부족현상, 특히 폐기물처리 관련시설 설치반대, 위생적 처리비의 증가 등으로 쓰레기의 무한정 배출문제는 더 이상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만의 책임이 아니라 오염자가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것은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 제2장 쓰레기 종량제의 일반적 고찰 = 4 제1절 쓰레기 종량제 도입배경 = 4 1. 도입배경 = 4 1) 낮은 쓰레기 수수료 = 4 2) 미흡한 유인책 = 4 제2절 쓰레기종량제의 개념과 시행방법 = 5 1. 쓰레기 종량제의 개념 = 5 2. 쓰레기 종량제의 시행방법 = 6 제3절 쓰레기종량제의 법적근거 및 원칙 = 8 1. 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