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주택금융시장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다세대주택이 최근 몇 년간 집중적으로 경매에 부쳐지는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서민주택시장이 불안정하게 된데 따른 원인과 실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경매전문회사의 통계자료를 참고하여 연도별 경매규모를 파악하였으며, 원인분석을 위해 2005년도 중 인천지방법원에서 배당된 5천여 건의 다세대주택 중 경매15계 관할사건 100건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경매실행 원인, 경매종료 후의 잔존채무 규모와 채무가 남게 된 원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 제2장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고찰 = 4 제1절 선행연구 분석 = 4 제2절 이론적 고찰 = 6 1. 서민주택의 개념 및 정의 = 6 2. 가계의 주택자금대출 선택이론 = 6 3. 주택자금대출 수요행태 분석모형 = 8 4. 주택자금대출 관련 지표들 = 9 제3절 서민주택금융 대출과정 분석 = 12 1. 서민주택금융제도의 개념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