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지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세계안보 환경은 전환기적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21C에 접어들면서 지식ㆍ정보 사회의 도래로 ‘첨단 정보ㆍ과학전’이 새로운 전쟁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첨단화된 전쟁 양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무기체계를 운용하여 실전에 임하는 주체는 군인, 즉 피가 통하는 인간일 수밖에 없다. 이는 결국 전쟁의 승패는 바로 전쟁에 임하는 군인의 상태, 즉‘사기’에 좌우됨을 의미한다. 사기는 결국 군인, 즉 인간의 심리적 특성 중 하나라는 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