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관리채계가 가입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국민연금,관리체계,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국민연금 관리체계의 문제점에 대하여 논의하고 국민연금 관리체계가 가입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적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기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내용의 범위는 국민연금 관리체계 속성 중 연금정책, 접근성, 전문 인력, 수급구조, 정보전달이 가입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가입자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국민연금 관리체계 속성에 따른 만족도의 관계를 중점으로 논의 하였다. 연구 내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