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의 고령인력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

Abstract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노인의 빈곤문제를 비롯한 질병문제와 소외와 역할 상실의 문제 등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고령자 복지정책은 다양하지만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해서는 소득을 보장할 수 있는 직업적 안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60년대의 55세 정년제를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시차적으로 도입된 노인복지법이나 고령자고용촉진법 등은 법과 제도면에서 미약하고, 대상과 영역에서 중첩되거나 이원화 되는 등 성숙되지 못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1. 연구방법 = 3 2. 연구 범위 = 4 제 2 장 고령화 사회와 고령인력에 대한 일반적 고찰 = 6 제1절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 및 특수성 = 6 1. 고령화 사회의 등장 = 6 2. 고령화 사회의 문제 = 10 3. 고령자 기초보장의 미비 = 13 제2절 고령자 취업 문제에 대한 접근 = 16 1. 고령자 취업에 관한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