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 이민자들의 사회통합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연구배경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외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국제결혼 현상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한편, 국제결혼의 현실과 드러나는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 의료적, 사회적 문제점이 무엇인지 연구해보고 제도적 차원의 대안과 국제결혼을 통한 이주여성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결혼이민자에 대한 사회복지정책을 연구하여, 한국에 국제결혼을 통한 이주여성의 사회통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세계화와 국제화를 통한 외국인과의 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