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수발보험제도의 도입 방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은 2000년 현재 전체 인구의 7.2%가 65세 이상인 고령화사회에 이미 진입하였고, 또한 2026년에는 65세 이상이 20.0%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고령화의 추이가 너무도 빠르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곧 겪게 될 사회문제인 ‘노인문제’에 대한 대비가 충분하지 않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다행스러운 점은 노인 누구나가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적 노인장기요양정책이 현재 만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5 제2장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도입 배경과 내용 = 8 제1절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도입 배경 = 8 1.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요구 = 8 2.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도입 필요성 = 15 3.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도입 경과 = 21 제2절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내용 = 22 1.노인수발보험제도의 기본 방향 = 22 2. 노인수발보험제도의 내용 = 23 제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