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재개발사업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심재개발사업은 토지이용이 불합리하고 도로 및 기반시설이 미비한 지역을 정비함으로써 도심기능을 회복하고 불량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도시계획사업이다. 즉 역사가 오래된 도시는 여러 가지 도시문제를 발생하게 되므로 이러한 도시는 도시가 기능의 회복과 더불어 현대적 도시의 변신을 하기 위해 기존의 도시에 새로운 개발을 하여 그 가치를 재창출하고 기능을 선별하여 시대의 흐름에 적응할 수 있는 도시의 건강회복을 위한 도심재개발사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본 논문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 연구의 배경 = 1 2. 연구의 목적 =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1. 연구의 범위 = 3 2. 연구의 방법 = 4 제 2 장 도시재개발사업의 일반적고찰 및 선행연구 = 5 제1절 도시재개발의 개념과 요인 = 5 1. 도시재개발의 개념 = 5 2. 도시재개발의 요인 = 8 3. 도시재개발사업의 유형 = 9 제2절 관련법률 및 시행절차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