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증권화의 활성화 방안 연구:

Abstract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인 부실채권 정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금융권에는 상당규모의 부실채권이 잔존하고 있다. 물론 부실채권 문제는 쉽게 완결되는 과제는 아니다. 외국의 부실채권으로 인한 금융시스템 위기 발생과 재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외부경제 변수의 충격으로 언제라도 돌출할 수 있는 일종의 만성적 아킬레스건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부실채권 증권화 시장은 공적 AMC (KAMCO)에 의한 부실채권정리는 활발히 진행되어 온 반면, 민간 기구에 의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 2 제2장 부동산 증권화의 이론적 고찰 = 4 제1절 증권화의 개념과 종류 = 4 1. 부동산 증권화 개념 = 4 2. 증권화의 종류 = 6 가. 은행과 증권화 = 6 나. 부동산회사와 증권화 = 7 다. 부실채권(NPLs: Non-PerformingLoans)의 증권화 = 8 제2절 부동산 증권화의 구조와 효과 = 9 1.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