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시가격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고찰

Abstract

현행 공시지가제도는 과거 4원화되어 있던 공시지가 체계를 일원화된 공시지가 체계로 전환하여 공적지가에 대한 국민의 혼란을 해소하는 한편, 3대 토지공개념제도인 토지초과이득세, 개발부담금, 택지소유상한부담금의 부과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공시지가제도는 공적지가를 중심으로 토지공개념제도를 위시한 각종 공공행정에 필요한 부동산 가격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공시제도 운용의 효율성과 적정성을 높이기 위해 표준지(표준주택)의 수를 증가시켰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