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생교육의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Abstract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학교교육만으로는 사회 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게 변화하고 있어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우리나라는1980년대 평생교육 이념이 도입되었고, 학교평생교육 활성화의 계기는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이 추진되면서 부터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평생교육의 실태를 학교평생교육의 전담 조직, 프로그램, 수강자, 시설, 예산 등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