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직접투자유치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화라는 점차 강화되어 가고 있는 거부할 수 없는 흐름 속에서 여러 경제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써, 우리나라는 외국인 직접투자 활성화를 위해 2003년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였다. 이에 따라 외국인 투자유치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치기 시작했던 경제자유구역은, 현재 외국인의 투자 유치에 불리한 제도 및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경제구역의 현재까지의 투자유치

Description

제1장 서론 2 제1절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의 방법 3 제2장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일반적 고찰 4 제1절 경제자유구역의 필요성 4 제2절 경제자유구역의 추진경과 6 1.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추진경과 6 2.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추진경과 7 제3절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전략 8 제4절 외국인 직접 투자 결정요인 12 제3장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