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動産去來時 授受되는 契約金과 關聯한 法律的 爭點 硏究/

Abstract

不動産去來時 契約當事者 사이에 授受되는 契約金은 一般的으로 契約締結의 證據, 契約違反時의 代價, 解約權留保의 代價 등의 名目으로 交付되는데, 去來 現實上 당사자들은 이 契約金 授受에 대하여 그 意味와 目的을 分明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契約金과 관련한 법률적 분쟁이 많은 편이다. 계약금수수와 관련하여 法律的으로 重要한 意味를 지니거나 法律的 분쟁의 主要 對象이 되는 것들에 대한 본 논문의 주된 硏究結果는 다음과 같다. 첫째, 不動産去來時 當事者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