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주택정책이 아파트 가격 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주택은 인간의 삶에 있어 삶의 공간 확보라는 주거의 역할과 더불어 부의 축적수단이 되는 투자의 역할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시장 메카니즘에만 의해서는 주택의 공급과 배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비효율성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주택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 충족의 필수적 재화라는 측면에서 다소의 논란이 있긴 하지만, 현대의 대부분 국가들이 주택시장을 민간부문에 전적으로 맡겨두기 보다는 정부가 개입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정부가 주택시장에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