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街建物賃貸借保護法의 問題點과 改善方案

Abstract

인간이나 동물은 사회 군락을 이루어 나가는 공동체 생활을 영위하면서 스스로의 규약 또는 규범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여 보다 나은 생활을 꿈꾸어 왔다. 사람들은 각자 필요로 하는 공간을 소유하지 못한 자는 타인의 공간을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그 이용관계는 주로 임대차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임대차라는 채권관계는 자유계약의 원칙이 지배하므로 자연히 임차인의 지위는 약하고 임대인은 특약의 지위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임대차에 있어서는 양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