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범죄 치안 대책 연구

Abstract

오늘날 국경을 넘은 인적․물적 교류는 우리에게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디딤돌이 된다. 그러나 많은 수의 내․외국인의 출입과 외국인의 체류 현상, 특히 밀집지역 형성은 국내 불법체류자 및 해외 범죄자의 입국 증가 등으로 이어져 우리의 치안을 위협하고 사회불안을 조성하는 등 국가발전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외국인범죄는 절도․소매치기․폭력 등의 단순범죄를 벗어나 강간, 살인 등 강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