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련 목적세입의 적정성 평가와 합리적 조정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목적세입이 도입 취지에 맞게 특정재원과 목적한 사업의 지출이 연관성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관련 목적세입의 적정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로부터 도출된 문제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적세입이 ‘법규에 의해 특정한 지출에 사용하도록 정해진 세입’이라는 정의에 따라 본 연구의 교육관련 목적세입으로는 교육세와 지방교육세, 그리고 학교용지 일반회계 부담금을 그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