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절차에 있어서 주택임차인의 지위 및 보호에 관한 연구/

Abstract

不動産 에서도 特히 住宅은 人間이 生活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必然的으로 要求되는 人間生活의 基本的인 것 이라고 할 수 있으며, 個人 資産 중에서도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삶의 터전이라 할 수 있는 住宅이 競賣를 당하여 無住宅者의 賃借人들이 法 規定 熟知 소홀로 인한 莫大한 財産上의 損害와 함께 심각한 社會問題를 야기하고 있다. 本 論文은 不動産 競賣節次에 있어서 社會的·經濟的으로 弱者인 住宅 賃借人에 대한 地位와 法的 保護에 관한 硏究로 住宅이

Description

第1章 序論 = 1 第1節 硏究의 目的 및 背景 = 1 第2節 硏究의 範圍 및 方法 = 2 第2章 住宅賃貸借保護法 및 競賣節次의 一般的 考察 = 4 第1節 住宅賃貸借保護法의 必要性 및 適用範圍 = 4 1. 住宅賃貸借保護法의 制定背景과 必要性 = 4 2. 住宅賃貸借保護法의 主要 改正過程 = 5 3. 住宅賃貸借保護法의 適用對象과 範圍 = 7 第2節 競賣의 意義와 節次 = 8 1. 競賣의 意義와 競賣制度 = 9 2. 競賣의 種類와 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