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교통관제(VTS)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5년 WTO의 출범으로 무한경쟁 체제가 심화되는 가운데 지속되는 경제성장은 조선산업의 발달과 함께 해운환경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국가간 교역량 확대로 이어지면서 세계 해상물동량 증가로 인해 각 항만과 연안을 이용하는 선박의 충돌이나 좌초 등 해양사고 위험성도 함께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교통량이 많거나 위험도가 높은 해역에 해상교통관제(VTS)의 설치 및 운영을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