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요인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의 발달연령과 장애유형, 장애정도, 어머니의 종교유무, 신앙심,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수준을 알아보고 이에 따라 일곱개의 변인이 양육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총합이 95.99점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고통(12문항)에 대한 평균 점수가 32.46점, 아동의 까다로운 특성(12문항)에 대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3 1. 연구의 범위 = 3 2. 연구 방법 = 3 제2장 장애아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이론적고찰 = 5 제1절 장애아의 정의 및 유형 = 5 1. 장애아의 정의 = 5 2. 장애아의 유형 = 5 제2절 장애아 양육스트레스 개념 및 결정변수 = 6 1. 스트레스의 개념 = 6 2. 장애아 양육스트레스 개념 및 원인 = 7 3. 장애아 부모의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