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적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복무부적응 병사의 인지행동 향상을 위한 것으로 스트레스,우울증, 불안, 자아존중감 향상이라는 하위의 목표를 두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복무부적응 병사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의 인지행동 수준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인지행동 프로그램을 적용해보고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0사단 복무부적응 병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