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 직업훈련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용자 직업훈련의 내용을 분석 및 평가하여 직업훈련의 성과를 고찰하고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았다. 첫째, 수용자와 수용자 직업훈련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교정당국의 정책은 수용자의 교화개선을 통한 사회복귀라는 현대적 교정이념의 추구와 수용자에 대한 낙인을 해소하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전과자에 대한 일반인의 보다 변화된 긍정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고 이런 바탕 위에 수용자 직업훈련에 대한 인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