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의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1990년대를 기점으로 노동력의 수출국가에서 수입국가로 위치가 전환되었다. 이러한 국내의 경제사정이 각종 국제적 행사로 전 세계에 가감 없이 알려짐에 따라 자국에서 빈곤의 탈출을 꿈꾸던 동남아 노동자들이 한국사회로 대거 몰려들게 되었다. 우리사회는 이주노동자들을 부정적 시각으로 보고 있으며, 차별적 대우를 하는 모습은 사회적 통합차원에서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 대우 및 사회적 약자라는 뿌리 깊은 인식으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제2장 이주노동자에 대한 일반적 고찰 = 5 제1절 이주노동자의 개념 및 분류 = 5 1. 이주노동자의 개념 = 5 2. 이주노동자의 발생요인 = 5 3. 이주노동자의 분류 및 자격 = 6 제2절 이주노동자의 관리 = 9 1. 이주노동자관리의 필요성 = 9 2. 이주노동자 관리제도 = 10 제3절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 15 1. 연구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