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 인력 공급체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저 출산, 핵가족화로 가족기능은 축소되고 있는데 반해 인구의 고령화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환자간병 수요는 증가되고 있으나 주된 간병 인력인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여 간병문제는 지속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간병인이 가족을 대신하여 환자를 돌보고 있으나 근거법령이나 자격제도 등이 없어 많은 문제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경우 재정형편상 충분한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있지 못하므로 간병인을 묵인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간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4 제2장 '보호자 없는 병동'을 위한 간병인과 간병서비스 = 6 제1절 간병인의 개념 및 간병 서비스의 필요성 = 6 제2절 간병인의 역할 = 12 제3절 '보호자 없는 병동'을 위한 간병서비스 = 13 제4절 '보호자 없는 병동'을 위한 간병 인력의 공급조건 = 18 1. 자격 = 18 2. 교육 = 20 3. 관리체계 = 21 제3장 우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