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친밀감이 노부모부양의식 및 부양부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Abstract

우리나라의 부부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결혼만족도, 역할관계, 권력구조, 부부갈등, 의사소통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부부의 친밀도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부진하다. 또한 현재 부부관계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경험적 연구 자료와 정보가 미흡하다. 가족은 구성원들이 상호간에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하나의 체계이기 때문에 부부의 노부모 부양부담과 부양의식이 부부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나 아직 이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