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긴급전화의 내담자 특성과 서비스 정향: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인천지역 여성긴급전화1366을 이용하는 내담자의 특성과 이들에게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분석하여 여성긴급전화가 지역사회의 여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여성긴급전화의 이용자들은 단적으로 복합적 문제를 지닌 모순의 응집체라 할 수 있는데 가정폭력 성폭력, 가족문제, 이혼, 등 다양한 문제를 함축하고 있었다. 한편 여성긴급전화의 내담자들은 취약계층 등 특정 문제를 가진 사람들만 아니라 이 사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 3 1. 연구의 범위 = 3 2. 연구의 방법 = 3 제2장 사회복지와 여성위기개입 = 5 제1절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 = 5 1. 사회복지의 정의와 관점 = 5 2. 지역사회복지의 정의와 관점 = 6 제2절 위기개입과 전화상담 = 9 1. 위기와 위기개입 = 9 2. 위기개입과 전화상담 = 12 제3장 여성긴급전화의 배경과 현황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