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연구 :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공동주택의 내구연한이 선진 외국에 비해 수명이 매우 짧다는데 문제의식을 두고서, 공동주택 관리상 발생되는 원인과 제도적 모순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공동주택관리를 위하여 핵심적 활동을 수행하는 운영 체제인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회의가 미치는 영향과 두 주체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공동주택의 관리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