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다문화 이해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과 함께 어울려 복지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이해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이에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다문화 교육정책현황 및 문제점을 바탕으로 그에 따른 다문화 이해교육의 개선 방안에 대한 고른 시선과 성숙된 시민의식을 갖추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정체성의 혼란을 격지 않는 편견없는 환경과 건강한 미래사회를 만들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Ⅱ.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 5 1. 다문화 이해교육의 필요성 = 5 2. 다문화 이해교육의 개념 및 대상 = 7 3. 다문화 이해교육의 내용 = 10 4.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 15 1)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다문화 교육현황에 대한 선행연구 = 15 2)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 18 Ⅲ. 주요국의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