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의 양육 부담에 따른 가족지원 서비스 연구/

Abstract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단위인 가족, 그 가족 구성원 중에서 장애아동의 출현은 가족의 심각한 위기로 작용하며, 가족구성원 역시 이러한 위기의식에 따른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부양해야 할 책임이 있는 장애아동가족의 양육 부담과 현행 가족지원 서비스에 따른 만족도를 살펴보고, 장애아동의 부모나 형제자매 등 장애아동 가정에 대한 가족지원 서비스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에 따른 연구 문제는